본문 바로가기
구약 성경 히브리어 번역/창세기

창세기 6장

by Cleire 2022. 1. 15.

1. 사람들이 땅 위에서 번성하기 시작할 때 그들에게서 딸들이 태어났으니,
*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각자 자기들이 선택한 사람을 아내로 맞았다.
*3. 주께서 말씀하셨다. “생명을 주는 내 영은 사람과 영원히 머물지는 않을 것이니, 그들이 육신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수명은 120년이다."
4. 그 무렵, 그 이후에도 얼마 동안, 땅 위에 *네피림(Nephilim)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들이었다. 그들은 옛날부터 명성(악명)이 자자했던 힘센 사람들(용사)이었다.
5. 주께서는 사람의 사악함이 땅에 가득하고, 마음에 품는 생각의 모든 의도가 항상 악하다는 것을 보시고,
*6. 땅 위에 사람을 만드셨던 것을 후회하시며 마음 아파하셨다.
*7. 주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땅에서 창조한 사람들부터 짐승과 땅을 기는 것들과 하늘의 새에 이르기까지 내가 쓸어버리겠다; 내가 그것들을 만든 것이 후회된다.”
8. 그러나 노아만은 *주께 은혜를 입었다.
9. 노아의 역사는 이렇다. 노아는 *그의 시대에 흠이 없는 의로운 사람이었으며; 하나님과 함께 동행했다.
10. 노아는 세 아들(: 셈, 함, 야벳)을 낳았다.
11. 하나님이 보시니, 세상이 썩었고, 무법천지가 되어 있었다.
12. 하나님이 땅을 보시니, 썩어 있었다; 육체를 지니고 땅 위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삶의 *행위가 다 썩어 있었다.
13. 하나님이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땅은 사람들 때문에 무법천지가 되었고, 그 끝날이 이르렀으니, 내가 반드시 사람과 땅을 함께 멸망시키겠다.”
14. “너희는 *고페르 나무로 방주를 만들어라. 방을 여러 칸 만들고, 역청(아스팔트)으로 안과 밖을 칠해라.”
*15. 너희는 이렇게 만들어야 한다: 방주의 길이는 300규빗(cubit(s)), 폭은 50규빗, 높이는 30규빗이다.
//규빗(cubit): (보통) 규빗은 약 45cm, 큰 규빗(왕실 규빗)은 약 52cm
16. “너희는 방주의 지붕(창)을 만들고, 1규빗 추켜올려 덮어야 한다. 그리고 방주의 문을 옆에 내야 하고; 3층의 갑판으로 만들어야 한다.”
17. “내가 이제 땅 위에 홍수를 일으켜, 하늘 아래 살아 숨 쉬는 육신을 가진 모든 것을 쓸어버릴 것이니, 땅에 있는 것들은 모두 죽을 것이다.”
18. “그러나 내가 너와 내 언약을 맺으리니; 너는 아들들과 아내와 며느리들을 모두 데리고 방주로 들어가라.”
19. “너는 살아 있는 모든 것들 중에서, 모든 [종류]를 암수 한 쌍으로 방주로 들여보내 [그들을] 너와 함께 살려야 한다.”
20. “새도 그 종류대로, 가축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모두 두 마리씩 너에게 올 것이니, 살아 남게 해라.”
21. “너는 먹을 수 있는 모든 음식을 쌓아 두어라. 이것은 너희와 그들을 위한 음식이 될 것이다.”
22. 노아가 그대로 했다. 하나님이 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했다.



*2. 하나님의 아들들: 셋 계통의 경건한 자녀들이란 견해가 가장 유력하다.
     사람의 딸들: 가인 계통의 불경건한 자녀들이란 견해가 가장 유력하다.
이 절의 '아름다움'은 미모를 뜻하며 '본다'는 표현은 외모에 집중했음을 알려준다.

*3. 육신: '타락한 육체'란 의미로 필연적으로 죽을 수밖에 없음을 뜻한다. 또한 그들의 수명이 '120년'이라는 것은 홍수 심판을 의미한다.

*4. 네피림(Nephilim)은 몇몇 번역에서 거인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하는데, 이러한 신체적 특징과 함께 '훼방꾼, 무법자, 난폭꾼, 가해자'등의 속성을 가진 것으로 해석한다. 또한 홍수 심판 예고의 이후에도 이전의 타락한 행실들이 여전히 답습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6. 자신이 최고의 사랑으로 만든 인간을 전멸시켜야 하는 것에 대한 극한의 아픔을 뜻한다. 또한 '마음 아파하셨다'는 표현은 인간의 타락을 보고 계신 하나님의 마음 깊숙이 그것들이 새겨져 지울 수 없는 극심한 아픔으로 느끼셨다는 뜻이다. 6-7절의 '후회'는 하나님의 통탄하심을 인간적인 관점으로 표현한 것이다.

*7. 사람의 죄가 자연까지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8. 주께 은혜를 입었다: 직역하면 '주의 눈에 들었다'인데 이를 통해 하나님이 노아를 보시기에 기뻐하실 만한 점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9. 그의 시대에 흠이 없는 의로운 사람: 노아가 상대적으로 그 시대 사람들과 구별되어 경건하고 정직하게 살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하나님과 함께 동행했'기 때문에 '의인', '흠이 없는 사람'으로 불릴 수 있었다.

*12. 행위: 습관적으로 굳어진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타락을 갱생시킬 수 없는 상태를 알려준다.

*14. 고페르 나무: 정확히 무슨 나무인지는 알 수 없다. 이태리 편백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합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침엽수류의 수지성 나무(사이프러스 등등)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15. 방주의 규모는 길이 약 137cm, 배수량 약 20000t이다.

'구약 성경 히브리어 번역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8장  (0) 2022.01.15
창세기 7장  (0) 2022.01.15
창세기 5장  (0) 2022.01.15
창세기 4장  (0) 2022.01.15
창세기 3장  (0) 2022.0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