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 성경 히브리어 번역/창세기

창세기 10장

by Cleire 2022. 1. 16.

1. 다음은 노아의 아들들의 족보이다. 노아의 아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다. 홍수가 난 뒤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다.

2. 야벳의 자손은 고멜(Gomer)과 마곡(Magog)과 마대(Madai)와 야완(Javan)과 두발(Tubal)과 메섹(Meshech)과 디라스(Tiras)이다.

3. 고멜의 자손은 아스그나스(Ashkenaz)와 리밧(Riphath)과 도갈마(Togarmah)이다.

4. 야완의 자손은 엘리사(Elishah)와 달시스(Tarshish)와 깃딤(Kittim)과 도다님(Dodanim)이다.

5. 이들로부터 열국의 바닷가 백성들이 지역과 언어와 종족과 부족을 따라 나눠졌다.

6. 함의 자손은 구스(Cush)와 *미스라임(Mizraim)과 *붓(Put)과 가나안(Canaan)이다.

7. 구스의 자손은 스바(Seba)와 하윌라(Havilah)와 삽다(Sabtah)와 라아마(Raamah)와 삽드가(Sabteca)이다. 라아마의 자손은 스바(Sheba)와 드단(Dedan)이다.

8. 또 구스는 니므롯(Nimrod)을 낳았다; 니므롯은 세상에 처음 나타난 *장사(용사, 영웅)이다.

9. *그는 주께서 보시기에도 힘 센 사냥꾼이었다; 그래서 *주께서 보시기에도 힘 센 니므롯과 같은 사냥꾼”이라는 속담까지 생겼다.

*10. 그가 다스린 나라는 시날(Shinar) 지방 안에 있는 바벨(Babel)과 에렉(Erech)과 악갓(Accad)과 갈레(Calneh)에서 시작되었다.

11. 그는 그 지방을 떠나 앗시리아(Assyria)로 가서, 니느웨(Neneveh)와 *르호보딜(Rehoboth-Ir)과 *갈라(Calah)를 세우고,

12. 니느웨와 갈라 사이에 레센(Ressen)을 건설했는데; 그것은 아주 큰 성이다.

*13. 미스라임은 루딤(Ludim)과 아남(Anamim)과 르합(Lehabim)과 납두(Naphtuhim)와

*14. 바드루스(Pathrusim)와 가슬루(Casluhim)과 갑돌(Caphtorim)을 낳았다. 블레셋이 바로 갑돌에게서 나왔다.

*15. 가나안은 맏아들 시돈(Sidon)을 낳고, 그 아래로, 헷(Heth)과

*16. 또 여부스(Jebusite)와 아모리(Amorite)와 기르가스(Girgashite)와

*17. 히위(Hivite)과 알가(Arkite)와 신(Sinite)과

*18. 아르왓(Arvadite)과 스말(Zemarite)과 하맛(Hmathite)을 낳았으니; 이후, 가나안인(Canaanite)은 사방으로 퍼져 나갔다.

19. 가나안의 경계는 시돈에서부터 그랄(Gerar)을 지나 가사(Gaza)까지 이르렀고, 거기에서 소돔(Sodom)과 고모라(Gomorrah)와 아드마(Admah)와 스보임(Zeboiim)을 지나 라사(Lasha)까지 이르렀다.

20. 이들은 종족과 언어와 지역과 부족을 따라 갈라져 나간 함의 자손이다.

21. 또한 에벨의 모든 자녀의 조상이자 야벳의 형인 셈에게서도 자녀가 태어났다.

22. 셈의 자손은 엘람(Elam)과 앗수르(Asshur)와 아르박삿(Arpachshad)과 룻(Lud)과 아람(Aram)이다.

23. 아람의 자손은 우스(Uz)와 훌(Hul)과 게델(Gether)과 마스(Mash)이다.

24. 아르박삿은 셀라(Shelah)를 낳고 셀라는 에벨(Eber)을 낳았다.

25. 에벨은 두 아들을 낳았는데; 그 중 하나의 이름은, 그의 시대에 땅이 나뉘었다고 해서 벨렉(Peleg)이라고 했다. 벨렉의 동생의 이름은 욕단(Joktan)이다.

26. 욕단은 알모닷(Almodad)과 셀렙(Sheleph)과 하살마웻(Hazarmaveth)과 예라(Jerah)와

27. 하도람(Hadoram)과 우살(Uzal)과 디글라(Diklah)와

28. 오발(Obal)과 아비마엘(Abimael)과 스바(Sheba)와

29. 오빌(Ophir)과 하윌라(Havilah)와 요밥(Jobab)을 낳았다; 이들은 모두 욕단의 자손이다.

30. 그들이 사는 곳은 메사에서 스발에 이르는 동쪽 산간지방이다.

31. 이들은 종족과 언어와 지역과 부족을 따라 갈라져 나간 셈의 자손이다.

32. 이들은 각 종족의 족보를 따라 갈라져 나간 노아의 자손 종족이다. 홍수가 난 뒤에, 이 사람들에게서 여러 민족이 나와, 세상으로 퍼져 나갔다.

 

 

*6. 미스라임(Mizraim): מִצְרַיִם 미츠라임이라고도 하며 새번역에선 이집트로 번역한다. 이는 미스라임의 자손이 애굽제국을 건설했기 때문이다. [ 미츠라임이 이집트가 된 것은 방금 말한대로 그리스어 Αἰγύπτιος(아이귀프티오스)에서 유래했기 때문인데, '아이귀프티오스'는 원래 '나일강'을 가리키는 말이다. '아이퀴프티오스'는 '히-기-프토스'의 준말로 '헤트-카-프타'란 말인데 '프타란 창조신이 나타나는 장소'라는 뜻이다. 정리하면 고대 이집트인들은 자연과 신이 분리된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로 인식했고, 이는 애굽제국 즉, 이집트 국가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명칭은 그리스인들이 따 붙인 것이고 본디 이집트인들은 본인들의 문명을 '케미트'라고 불렀다. ]

     붓(Put): 히브리어 '붓'은 오늘날 리비아 지역을 말한다(실제로 '붓'이라는 이름의 강이 남아있다). 요세푸스의 말에 따르면 "붓은 리비아를 창건한 사람이며, 그들은 부타이티스라고 불렸다."고 한다. 붓의 후손들은 지금의 북아프리카에 정착한 후 퍼져나가 토착민이 됐다. 이들은 아주 용감한 자들이라고 묘사하고 있고(렙 46:9) 칼을 잘 다뤘으며 칼로 멸망할 국가였다(마 26:52, 겔30:5, 38:5).

 

*8. 장사(용사): 원어로 גִּבּוֹר(깁보르)인데, 이는 '강력한 세력을 지닌 자', '폭력으로 통치하는 자'를 의미한다(룻 2:1, 전 9:11). 10~12절을 보면 니므롯이 지상에서 최초로 강력한 국가를 형성했음을 볼 수 있다.

 

*9. 그는 주께서 보시기에도 힘 센 사냥꾼이었다: 영문을 보면 'before LORD(GOD)'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과 대적해'로 해석할 수도 있다(Augustine, Keil, Bush). '힘 센 사냥꾼'이라는 말은 고대에 전쟁영웅들을 '사냥꾼의 제자'라고 일컫던 관습과 당시 사냥이 전쟁 대비 훈련의 일환으로 활용됐던 점을 보면 '잔혹한 전쟁광'을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다(6~20절).

    주께서 보시기에도 힘 센 니므롯과 같은 사냥꾼: 이러한 속담은 하나님 앞에 무례하며 잔혹하고 폭력을 좋아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인 것이다.

 

*10. '바벨'은 바빌론 제국의 수도이다. '에렉'은 일명 '우륵(Uruk)'으로도 불리는 도시이며, 바빌론 동남쪽에 위치해 있다. '악갓'은 사르곤(Sargon)이 창건한 아카드 왕조의 수도이다. '갈레'는 '갈로'로도 불리는 성읍이다(사 10:9).

 

*11. 르호보딜: 니느웨의 한 위성 도시이다.

      갈라: 니느웨 남방 약 80km에 위치한 성읍으로 티그리스 강과 삽(Zab)강이 만나는 곳이다.

 

*13~18. 이 구절에 나오는 명칭들은 영어 성경에서는 ~인을 뜻하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다. 즉, 족을 의미하는데 이는 미스라임(이집트인)과 가나안에게서 나온 자손들이 각 족의 뿌리가 되었기 때문이다.  새번역에서 '루딤'은 '리디아', '갑돌'은 '크레타'로 번역했다.

'구약 성경 히브리어 번역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12장  (0) 2022.02.11
창세기 11장  (0) 2022.01.16
창세기 9장  (0) 2022.01.15
창세기 8장  (0) 2022.01.15
창세기 7장  (0) 2022.0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