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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성경 히브리어 번역/창세기

창세기 25장

by Cleire 2022. 10. 23.

*1. 아브라함이 다시 아내를 맞아들였는데, 그의 이름은 그두라(Keturah)이다.
2. 그녀와 아브라함 사이에서 시므란(Zimran)욕산(Jokshan)므단(Medan)미디안(Midian)이스박(Ishbak)수아(Shuah)가 태어났다.
3. 욕산스바(Sheba)드단(Dedan)을 낳았다. 드단의 자손에게서 앗수르인(Asshurim)과 르두시인(Letushim)과 르움미(Leummim)이 갈라져 나왔다.
4. 미디안의 아들은 에바(Ephah)에벨(Epher)하녹(Hanoch)아비다(Abida)엘다아(Eldaah)인데, [이들은] 모두 그두라의 자손이다.
*5. 아브라함은 자기 재산을 모두 이삭에게 물려주고;
6. 첩들에게서 얻은 아들들에게도 *한몫씩 나누어 주었는데, 그가 죽기 전에, 첩들에게서 얻은 아들들을 *동쪽 곧 동방 땅으로 보내어서, 자기 아들 이삭과 떨어져 살게 하였다.
7. 아브라함이 누린 *햇수는 모두 175년이다.
8. 아브라함은 자기가 받은 목숨대로 다 살고, 아주 늙은 나이에 기운이 다해, 숨을 거두고 세상을 떠나, 조상들이 간 길로 갔다.
9. 그의 아들 이삭과 이스마엘이 그를 마므레 근처, 헷인 소할의 아들 에브론의 밭에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했는데,
10. 그 밭은 아브라함이 헷인에게서 산 것이다; 바로 그곳에서 아브라함은 그의 아내 사라와 합장되었다.
11. 아브라함이 죽은 후,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에게 복을 주셨고; 그때에 이삭은 브엘라해로이 근처에서 살고 있었다.
12. 이는 사라의 여종 이집트인 하갈과 아브라함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이스마엘의 족보(자손들[의 기록])이다.
13. 또한 이스마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태어난 순서대로 적으면, 이와 같다: 이스마엘의 맏아들 느바욧(Nebaioth)과 게달(Kedar)과 앗브엘(Adbeel)과 밉삼(Mibsam)과
14. 미스마(Mishma)와 두마(Dumah)와 맛사(Massa)와
15. 하닷(Hadad)과 데마(Tema)와 여둘(Jetur)과 나비스(Naphish)와 게드마(Kedemah)가 있다.
16. 이 열둘은, 이스마엘이 낳은 아들의 이름이면서, 동시에 *마을과 부락의 이름이며; 또한 이 사람들이 세운 *열두 지파의 통치자들의 이름이기도 하다.
*17. 이스마엘은 모두 137년을 누린 뒤에, 기운이 다해, 숨을 거두고 세상을 떠나, 조상에게로 돌아갔다.
18. 그의 자손은 모두 하윌라로부터 이집트의 동북쪽 경계 부근 앗시리아로 가는 길에 있는 술 지방에 이르는 그 일대에 흩어져서 살았다.
19. 다음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족보(자손들[의 기록])이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20. 또 이삭은 40살에 *밧단아람(Paddan-aram)의 아람인(Aramean) 브두엘의 딸이며, 아람인 라반의 누이인 리브가와 결혼했다.
*21. 이삭은 자기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아내가 아이를 가지게 해 달라고 주께 기도했고, 주께서 이삭의 기도를 들어주시니,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게 되었다.
22. 그런데 리브가는 쌍둥이를 배었는데, 그 둘이 태 안에서 서로 싸웠다. 그래서 리브가는 "이렇게 괴로워서야, 내가 어떻게 견디겠는가?" 하면서, 이 일을 알아보려고 주께로 나아갔다.
23. 주께서 그녀에게 대답하셨다. “두 민족이 너의 태 안에 들어 있다; 너의 태 안에서 두 백성이 나뉠 것이며; 한 백성이 다른 백성보다 강할 것이며; 형이 동생을 섬길 것이다.
24. 달이 차서, 분만할 때가 되었다. 태 안에는, 쌍둥이가 들어 있었다.
25. 먼저 나온 아이는, 살결이 붉은 데다가, 온몸이 털투성이어서, 이름을 에서(Esau)라고 불렀다.
//에서(Esau)는 '털이 많은' or '거친'이라는 뜻
26. 이어서 동생이 나오는데, 그의 손이 에서의 발뒤꿈치를 잡고 있어서, 이름을 야곱이라고 했다. 리브가가 이 쌍둥이를 낳았을 때에, 이삭의 나이는 60살이었다.
//야곱(Jacob)은 '발꿈치를 잡다'라는 뜻, 의미 그 자체의 뜻과 더불어 좋지 않게 사용될 때는 쉽게 말해 '등 처먹다'는 뜻을 내포한다.
27. 두 아이가 자라, 에서는 날쌘 사냥꾼이 되어서 들에서 살고, 야곱은 성격이 차분한 사람이 되어서, 주로 집(천막)에서 살았다.
*28. 이삭은 에서가 사냥해 온 고기에 맛을 들이더니 에서를 사랑했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했다.
29. 한 번은, 야곱이 수프를 끓이고 있는데, 에서가 허기진 채 들에서 돌아와서;
30. 야곱에게 말했다. “그 붉은 수프를 좀 빨리 먹자. 배고파 죽겠다.” 에서가 '붉은' 수프를 먹고 싶어 했다고 해서 그를 에돔(Edom)이라고도 한다.
//에돔(Edom)은 '붉은'이라는 뜻
*31. 그러나 야곱이 말했다. “형은 먼저, 형이 가진 맏아들의 권리를 나에게 팔아라.
*32. 에서가 말했다. “봐라, 나는 지금 죽을 지경이다. 지금 나에게 맏아들의 권리가 뭐 그리 대단한 거냐?
*33. 그러자 야곱이 말했다. “나에게 맹세부터 해라.” 그러자 에서가 야곱에게 맏아들의 권리를 판다고 맹세했다.
*34. 그러자 야곱이 빵과 렌틸콩 수프를 에서에게 주니; 그가 먹고 마시고, 일어나 나갔다. 에서는 이와 같이, 맏아들의 권리를 가볍게 여겼다.


1. 1절을 기록한 이유는 언약의 자손을 낳을 합법적 아내인 사라와 구별하기 위함이다.

5.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구속 목적이 담긴 혈통 관계를 잊지 않고 자신의 합법적 상속자이자 언약의 후손인 이삭에게 자기의 모든 소유를 물려준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더해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에서의 약속과 언약의 상속권까지도 물려주었다 볼 수 있다.

6. 한몫씩: 이삭과 달리 서자들은 재산 상속권을 요구할 수 없고 단지 주는 것만 받을 수 있는 언약 밖의 자손임을 보여 준다.
    동쪽 곧 동방 땅: 넓은 의미로 아라비아를 뜻한다. 이삭과 서자들을 다른 곳에 거주하게 한 것은 이들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 언약 자손의 순수한 혈통을 보존하려는 의도이다.

7. 햇수: 원어를 직역하면 '햇수의 날들'이라고 번역된다. 여기서 인간은 하루하루 이어 살아가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히브리인들의 사고방식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사실 이렇게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

9. 평소에 불화가 있던 이삭과 이스마엘이 아버지 아브라함의 장사에 있어 협력하는 모습이다.

16. 마을: 성벽이 없는 임시 거주지를 의미한다(사 42:11). 기본적으로 이 당시(혹은 지금까지도) 이 사막 지역 지역민들은 대부분 유목민들이기 때문에 펴고 접는 장막(텐트)을 사용한다.
열두 지파: 히브리 숫자 '12'는 전체, 온전, 하나님의 목적의 완성을 상징한다. 창 21:13에서 말씀하신 하나님의 약속의 온전한 성취를 의미하기도 한다.

17. 8절과 같은 방식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아 이스마엘 또한 사후 아브라함과 같은 길을 걸었다 할 수 있다.

20. 밧단아람: 혹은 아람 '아람인의 들판(평야)'라는 뜻, 지금의 하란이다. 리브가의 출신을 언급하는 이유는 그녀가 혼합 민족이 아닌 언약 백성인 아브라함의 순수한 혈족으로 하나님의 기업을 소유할 자격이 있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21. 이삭은 40세에 결혼해서 20년 동안 자식을 갖지 못했다. 그두라는 벌써 6형제를 낳고, 그 자손들까지 번성하고 있었으며, 이스마엘 또한 이미 12형제와 12지파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10년을 못 버티고 그두라를 통해 이스마엘을 얻었던 아브라함과 달리 이삭은 그런 실수를 하지 않고 기다렸다. 이는 하나님의 자녀(혹은 모든 사람)가 지켜야 할 필수 요소이다. 하나님의 계획에 있어 응답이 없거나, 그분의 의중을 알 수 없을 때 함부로 재단하거나 대안을 행사하면 안 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온전한 주권적 계획에 인간의 뜻이 개입되어 온전함을 흐리는 아주 큰 잘못으로, 성경에는 이러한 사례와 그 결과가 곳곳에 쓰여있다.

28. 사랑: 형제 우애이다.

31. 에서가 장자권을 가볍게 여긴 것이 첫 번째 문제이다. 크게 보면 우리의 선택의 순간에 우리가 무엇을 선택할 지 잘 생각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야곱이 어머니 말을 듣고 어찌 보면 뒤통수치는 것도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것은 여기 있다. //구약 당시 장자권의 상실은 본절처럼 본인의 의사로 맹세를 통하여 직접 양도할 때, 서자가 장자일 경우 합법적인 아내가 그 후 아들을 낳아 장자의 명분을 요구할 때(21:10), 아비의 직권으로 다른 아들을 선택할 때(48:22, 대상 26:10), 중죄에 대한 징벌로 박탈당할 때(49:3, 4 ;대상 5:1) 합법적으로 가능했다. 성경 기록과 유사한 풍습이 기록된 아카드어 토판인 누지서판(Nuzi Tablets)에는 한 형제가 상속받은 숲을 다른 형제에게 세 마리의 양을 받고 팔고 있는 상속권 거래에 관한 실례가 소개되어 있다.

그두라: 향기
시므란: 포도밭, 유명한, 노래
욕산: 사냥꾼
므단: 투쟁, 충돌, 뒤틀다
미디안: 싸움, 투쟁, מָדוֹן(마돈)과 유래 동일
이스박: 비어있는 자, 탈진한 자, 에돔 땅 지역 שׁוֹבֵק(쇼백)과 유래 동일
수아: 도랑에 떨어뜨리다, 가라앉다 or 수영하다, 굴욕
스바: 아라비아 남서쪽 שְׁבָא(솁아(스바, 사바), 오늘날의 예멘)와 유래 동일 //노아의 후손 중 일부와 같은 이름
드단: 낮은, 낮은 바닥
에바: 어둠, 도시 에바는 이 에바에게서 가져온 것 //이집트인 기원으로는 곡식과 고체량을 재는 질량 단위로 '3시즈(seahs)' 혹은 '10오멜(omers)'(출 16:36), 곡식을 넣는 뒤주(슥 5:6)를 뜻함. 약 22L
에벨: 송아지, 어린 사슴
하녹: 입문, 헌신
아비다: 지식의 아버지, 아버지는 아신다
엘다아: 하나님이 불렀던 자
게달: 어두운 피부, 후에 게달 민족을 이룬다. 지역 게달 또한 이 게달에게서 가져온 것(렘 2:10) //활을 잘 쏘고 가축을 많이 길러 부유했으며(사 21:17, 60:7, 렘 49:28, 겔 27:21), 검은 염소털로 만든 장막에 살았다(아 1:5). 대부분 유목민으로 양을 쳤으나, 때때로 마을을 침략하기도 함(사 42:11). 필리스티아 동쪽 사막 지역에 주로 거주했다(렘 49:28~33)
앗브엘: 하나님의 연단, 하나님에 의한 슬픔
밉삼: 달콤한 냄새, 향기, 향수
미스마: 듣기(hearing), 순종(obeying)
두마: 침묵, 후에 두마 민족(지파)을 이룬다. //두마인이 거주한 아라비아에 지역 두마 또한 이 두마에게서 가져온 것
맛사: 부담(짐), 들어 올리다, 후에 유목 민족 맛사를 이룬다. //이들은 바빌로니아 근처 아라비아 사막에 거주했다
하닷: 날카로움
데마: 남쪽, 남쪽 지역, 후에 데마 민족을 이룬다. //이들이 거주하던 지역 데이마(Teima) 또한 이 데마에게서 가져온 것
여둘, 나비스: 후에 각자 민족을 이룬다. //이들은 요르단 동쪽에 거주했다.
게드마: 동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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